본문 바로가기

결혼♡/결혼 준비하기♡

약혼 후 혼인신고 완료! (혼인신고 하는법-준비물,증인,처리기간,확인방법 등 정리)

반응형

약혼식을 한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어요 

시간이 정말 빠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준비할게 참 많아서 그런가봐요ㅜㅜ

직장 다니시면서 준비하시는 예신,예랑님들

참 대단하셔요! 

 

저희는 서울역 상견례 장소로 유명한

도원스타일에서 약혼식 먼저 진행 후 

혼인신고 했어요 :)

 

혼인신고가 처음이라 

정말 모르겠는 부분이 많더라고요ㅜㅜ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준비해본 혼인신고 하는법!

 

정말 쉬우니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

 

혼자서 혼인신고를 할때와 

부부가 같이가서 혼인신고를 할때의 준비물이 달라요! 

 

먼저 혼자서 혼인신고 할 경우 준비물 

1. 부부 각자의 신분증

2. 남편(아내)의 도장 

3. 남편(아내)의 가족관계증명서

(등록기준지(본적)의 정보 필요)

4. 증인 도장 혹은 혼인신고서에 사인 받아가기

5. 증인 주소, 양가 부모님 주소

6. 양가 부모님 주민등록번호

 

부부가 같이 할 경우 혼인신고 준비물

1. 부부 각자의 신분증

2. 증인 도장 혹은 혼인신고서에 사인 받기

3. 증인 주소, 양가 부모님 주소

3. 양가 부모님 주민등록번호 

 

 

혼인신고 하는법에 동일하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요

 

양가 부모님의 경우 사인은 필요 없지만, 

증인 2명의 도장 혹은 사인은 필수에요! 

 

저 같은 경우 미리 혼인신고서를 

출력한 후 증인 2명에게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그리고

사인까지 부탁했었어요

 

혼인신고서 양식 다운로드 방법

네이버에 '혼인신고서' 라고 검색하면

첫 검색창에 "정부24"가 나와요

 

들어가서도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위에 밑줄친 부분을 누르면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어요! 


만약 다운받기 어렵다면 

관할 시(구),읍,면 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어요

 

어디에서 혼인신고 해야할지 모르신다면 

관공서에 문의 전화하시면 

해당 지역의 시(구),읍,면 사무소를

알려주시더라고요 

 

그 덕분에 편안하게 찾아갈 수 있었어요! 

 

혼인신고는 어디에서?

혼인신고서를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처리를 해주는데요

 

구청, 면사무소, 읍사무소에서

혼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x)

 

요즘은 행복센터로 이름이 바뀐 것 같으니

헷갈리면 전화 꼭 해보고 가세요!

 

현재 살고 있는 주소지가 아니여도

혼인신고가 가능해요! 

 

(예를 들어 강릉에 살고 있지만,

서울에서 혼인신고 가능! )

 

 

혼인신고 시 알아두면 좋은 것!

가족관계증명서는 직접 떼서 봐야했어요

(가끔 부부가 가면 알려준다는 곳도 있지만, 

저희가 갔던 곳은 "무인민원 발급 ZONE" 

으로 갔습니다!) 

혼인신고서 작성예시

혼인신고서 작성예시는 대부분 

혼인신고서 작성하는 곳 주위에 

바로 있습니다~ 

 

혼인신고서 작성예시를 보다가 

다른 건 다 알겠는데 

본 그리고 등록기준지를 잘 모르겠더라고요! 

 

이때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1. 가족관계증명서에서 봐야하는 것?

- 그리고 등록기준지를 봐야해요

 

1) 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면!

본관은 한자로 기재해야 해요

 

어디 본인지 알면

네이버에 검색 시 다 나와요! 

 

나주임씨를 예로 들어볼게요

나주임씨 라면 앞에 두 글자 

羅州 

'나주' 만 작성하면 돼요

 

 

그리고 난 다음에

두번째 고민!!

2) 등록기준지를 뭘로 써야하나?

등록기준지는 대부분 아버지의 본적지가 쓰여져 있어요 

 

그래서 저도 남편도 각 아버지의 본적지로 기재했어요 

 

본적지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가족관계증명서를 뽑아보시면 바로 알 수 있답니다!

 

2. 혼인신고서 작성 시 모든 항목에는 0표로 (동그라미) 표시해야해요

3. 혼인신고서에 잘못 쓴 부분이 있다면 화이트를 사용할 수 없어요

(다시 새로 써야하니 증인 2명에게

몇 장의 혼인신고서를 써달라고 부탁해서 가는게 좋아요!)

 

4 번의 성.본 협의가 되게 어렵게 느껴졌었는데요

성.본의 협의 같은 경우 자녀의 이름의 성.본을 아내의 이름으로 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랍니다! 

남편의 이름의 성.본을 하기로 했다면 아니요에 표시해주세요!

 

혼인신고 처리기간

이제 제출하고 나서 좀 앉아서 기다리면

며칠 후에 혼인신고가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올거라고 알려주시고,

혼인신고서를 제출하는 이 시점부터 혼인취소가 안된다고 이야기 해주세요 

 

전화로 혼인신고 취소하고 싶다고 연락 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다고 말씀해주시더라고요! 

 

혼인신고 처리기간은 3~7일까지 걸린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저희는 금요일 오후4시쯤 혼인신고서를 제출했고,

다음주 화요일까지 문자가 안와서 그냥 직접 확인했습니다! 

 

그랬더니 혼인신고 완료가 되어있었어요!! 

(문자는 아직까지도 안왔네요..ㅎㅎ)

 

대부분 혼인신고 처리기간은 

3일정도 소요되는 것 같아요 

 

혼인신고 날짜확인

저희 같은 경우 문자가 안왔는데

혼인신고 날짜확인을 휴대폰으로 

확인했었어요! 

 

혼인신고 날짜확인 하는 방법으로는

직접 혼인관계증명서를 뽑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간편하게 혼인신고 날짜확인을 했어요! 

 

그 방법은 네이버에 "혼인관계증명서"를 

검색하면 첫 검색어에 뜨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에서 

혼인관계증명서를 눌러서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열람을 할 수 있어요 

 

혼인신고 날짜확인하니 

혼인신고 한 날인 8월 5일로 

딱 떠있더라고요 ㅎㅎ

 

이제 유부녀의 세계로 들어왔네요 

 

혼인신고서 작성이 참 어렵다고 

생각이 들어서 많이 찾아봤었어요 

 

그래서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